전문가를 만드는 전문가 - 취업ㆍ창업 지원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채용정보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취업 성공 게시판

HOME > 취업 · 창업지원 > 취업 성공 게시판

제목
[2019 취업성공사례] 롯데케미칼 (정밀화학과 안O수)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0 - 07 - 06
조회
1309
첨부파일
 

 

 

롯데케미칼 오퍼레이터

20년도 졸업생 정밀화학과 안O수 취업성공사례

 

 

취업당시 자격요건

-관련자격증(위험물, 산업안전, 가스 등 최소 기능사 이상) 소지자

-토익 고득점자 우대

 

 

취업정보 수집경로

독취사 카페

 

 

목표설정(자기분석)

재직 시절 3년 동안 열처리 오퍼레이터로서 여러 화학회사의 공사에 참여하면서 대규모 설비들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오퍼레이터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소규모 설비를 관리하던 저는 큰 인상을 받았고, 대규모 설비를 운전하면서 오퍼레이터로서의 전문성을 키우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래서 화공오퍼레이터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부산과학기술대학교 정밀화학과에 입학하여 관련 공부를 하였습니다.

 

 

 진로개발(전공, 자격증, 어학능력, 인턴, 아르바이트, 동아리 활동, 사회봉사활동 등)

전공 : 정밀화학과 (화공과 관련학과)

자격증: 산업안전기사, 위험물산업기사, 가스산업기사, 화학분석기능사, 용접기능사, MOS-master

어학 : 토익을 따로 공부할 시간이 많지 않아서 중학생 수준의 문법 공부와 2000개 정도의 단어 외움

학점 : 4.35

 

2학년 1학기 까지 자격증 및 학점 관리

2학년 여름방학부터 본격적으로 자기소개서, 인적성 등 취업공부를 시작하였음.

주말 제외 평일 새벽 2시까지 매일매일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

 

 

 

부산과학기술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 활용 수기

자기소개서 작성을 할 때 대학일자리센터 배정은 선생님에게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혼자서 주먹구구식으로 하는 것 보다 확실히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니 엄청나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5번의 서류제출을 하게 되었는데,

5번 모두 대학일자리센터를 거쳐 자기소개서에 관한 조언을 얻었습니다.

그 결과 5번 모두 서류전형을 통과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이외에도 면접에 관련된 여러 가지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전형방법에 대한 개인 준비과정(서류작성, 직무적성검사, 면접기법 등)

1.서류작성

자기소개서를 작성 한 후 대학일자리센터, 독취사 및 주변사람들에게 보여주고 피드백을 받은 후 내용을 기입하였습니다.

(최소 3.8이상의 학점, 관련 산업기사 자격증 2개 이상 취득이 이상적인 것 같습니다.)

 

2.직무적성검사

GSAT 4, SK이노베이션, S-OIL, PAT, 석유화학 인적성 모음집 등 책들을 3회 이상씩 풀었습니다.

 

3.면접

저는 즉흥적인 센스가 남들에 비해 부족하다 판단되어 인터넷이나 지인들을 통하여 면접 과년도 질문 확보에 애썼고, A4용지 15장 분량의 전공 및 인성 예상 면접질문들을 외웠습니다.

그 외에도 빈 강의실을 하나 얻어 꾸준히 가상의 면접관을 눈앞에 세워 놓아 혼자서 면접 연습을 하였습니다. (고등학생시절 8번의 면접 경험이 있어 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인데놀이라는 약품을 처방 받아 면접 전 마다 복용하였습니다. (떨림 증상 줄여줌)

 

 

면접상황

인적성: 전공 50문제, 상식 20문제, 영어 20문제

전공: 평상시 대학교 수업을 열심히 들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난이도였음. 기능사수준의 난이도

일반화학에서 많은 문제가 출제됨.

상식: 아프리카 돼지열병, 윤창호법 관련 등 최신 상식문제가 많았음.

영어: 초등학교 6학년~중학교 2학년 수준의 매우 쉬운 문제가 대부분이었음.

 

면접: AI면접-유튜브에 AI면접 검색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직무면접, 인성면접은 같은 날 보았습니다.

면접 분위기: 지금까지 면접 봤던 곳 중 가장 편안한 분위기의 면접이었습니다. 참고로 면접 방식은

블라인드 면접이었고 31조가 되어서 면접을 보았습니다. (출신학교, 이름 등 개인적 인 정보 언급금지)

 

 면접질문

-자기소개

-재직하셨던 곳에서 어떤 일 하셨나요?

-아보가드로수, 열역학 제 2법칙, 인화점과 발화점, 보일샤를법칙에 대해서 설명해보시오.

-일과 가정 중 어느 것에 큰 비중을 둘 것이냐?

-바다에 엄마랑 와이프 빠졌을 때 누구를 구할 것이냐?

-롯데케미칼에서 생산하는 제품에 대해서 아는대로 말해보세요

-좋아하는 일과 싫어하는 일은?

-본인의 책임감은 몇 점 정도라 생각하시나요? 그 이유는?

-대인관계 능력에서의 본인의 장점과 단점은?

-마지막 할말

-이 이외에도 자기소개서 기반 질문 2~3개 하셨는데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면접후기 : 다른 지원자와는 다르게 간절함을 많이 어필하였고 그 부분이 통한 것 같았습니다.

 

 

 

 

취업준비중인 후배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화공과 학생들 최소 3.8이상의 학점, 산업기사이상 2개 취득은 필수로 취득합시다.

그리고 경상도권의 큰 화학회사의 대부분은 울산과학대학교 학생들이 많이 취업을 하고 있는 상황이 현 실정입니다.

그래서 우리학교에서 공부할 때 주변에서 다른 학생들이 공부 안 하고 논다고 같이 따라 놀지 말고 울과대학생들이 라이벌이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공부하셔야할 듯합니다.